이용약관
제1조(목적)
- 이 약관은 라이프매직케어협동조합(이하 "당사")이 운영,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(이하 ‘우렁각시 서비스’)을 이용함에 있어 이용자의 권리,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. 우렁각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은 이 약관의 내용을 확인하고 동의하셔야 합니다.
제2조(정의)
- ① "회원"이란 이 약관에 따라 "당사"와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"당사"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입니다. “회원”은 가사서비스를 제공받는 “고객 회원”과 가사서비스를 제공하는 “관리사 회원”으로 나뉩니다.
- ② "제공하는 서비스"란 이용 등록, 서비스 매칭, 결제 및 환불, 고충 처리 등을 말합니다. 단, 당사를 거치지 않고 회원 간에 직접 주고받는 거래는 해당되지 않습니다.
- ③ "결제"란 카드결제를 포함하여 서비스 이용요금이 지불되는 모든 수단을 말합니다.
- ④ "고객수수료"란 고객회원이 우렁각시 가사서비스를 이용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금액을 말합니다.
- ⑤ "쿠폰"이란 "당사"가 정한 기준에 따라 서비스 이용 시 할인받을 수 있는 수단으로서, 자세한 내용은 공지 혹은 앱‧웹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제3조(회원가입)
- ① 이용자는 신청양식에 회원 정보를 등록한 뒤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회원 가입이 완료됩니다.
- ②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"당사"는 회원 가입을 거부하거나 등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- 1. 가입 신청자가 미성년인 경우
- 2. 등록 내용에 허위, 기재누락, 오기가 있는 경우
- 3. 제8조에 따라 신청자가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
- ③ 회원의 자격은 "당사"의 가입 완료 메시지가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부터 발생합니다.
- ④ 회원은 연락처, 거주지 등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,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즉시 전화, 전자우편, SNS를 통해 “당사”에 변경내용을 알려야 합니다.
제4조(서비스 신청 및 변경)
- ① 서비스 신청은 최소한 1일 전에 하셔야 합니다. 다만 1일 전 신청은 일정 변경이 불가합니다. 매칭이 되지 않을 시 문자를 통해 알려드립니다.
- ② 서비스 일정 변경은 최소한 3일 전에 신청하셔야 합니다. 다만 변경 시 가사관리사 매칭 진행이 안 되어 서비스가 지연, 연기 될 수 있습니다.
- ③ 서비스 취소는 최소 1일(24시간) 전에 하셔야 합니다. 서비스 취소 시 환불은 제9조 환불규정에 의해 처리됩니다.
- ④ 관리사 교체 요청은 고객센터로 문의바랍니다. (1544-4029)
제5조(서비스 제공)
- ① 우렁각시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가사지원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.
-
약관 구분 제공되는 서비스 청소 -환기
-설거지(설거지거리는 미리 불리기)
-바닥먼지 청소
-욕실 청소
-준비된 청소용품‧도구를 활용한 청소
세탁 -세탁기 돌리기(최대 2회)
-빨래 널기
-마른 빨래 개기
마무리
(정리정돈)분류된 재활용품 배출
음식물쓰레기 배출
쓰레기봉투 배출(단, 포장되지 않은 음식물쓰레기와 쓰레기는 배출불가)
※ 반찬조리, 식사준비, 다림질은 서비스 영역 조정 및 비용이 추가되는 "선택 서비스"입니다. 담당자에게 문의해주십시오.
- ② 우렁각시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.
-
약관 구분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 청소 -손 걸레질 ※막대걸레‧밀대를 사용합니다.
-분해해야 하는 가전제품 청소
-베란다 밖 유리창 청소(1층 포함)
-수족관 청소
-거실, 욕실 등 천장 청소
-장‧서랍장 정리
세탁 -손빨래(운동화, 가방, 침대시트 등)
마무리
(정리정돈)-분류되지 않은 재활용품 배출
기타 -노약자 및 자녀 돌봄
-반려동물 이‧미용서비스
-가사관리사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업무나 특수 전문자격을 요하는 서비스
제6조(서비스의 중단)
- ① "당사"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, 교체 및 고장,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.
- ②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중단되어 이용자가 입은 손해에 대해서는 배상합니다. 단, "당사"에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배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제7조(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)
- ① 회원은 자유의사에 의해 언제든지 탈퇴하실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서비스도 자동 종료되며, "당사"를 통하지 않고 개인간 거래로 서비스를 지속하실 경우 “당사”는 거래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와 위험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-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자격이 제한 또는 정지될 수 있습니다.
- 1. 가입 시 허위 내용을 기재한 경우
- 2. “당사”를 이용하여 구입한 서비스, 재화 등의 대금 등을 기일 내에 지급하지 않은 경우
- 3.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직원 또는 관리사 회원에게 폭언, 폭행 또는 성희롱을 한 경우
- 4. “당사” 및 “우렁각시 서비스”에 관해 근거 없는 사실을 유포함으로써 "당사" 및 “우렁각시 서비스”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신뢰성을 훼손한 경우
- 5. 잦은 서비스 취소 또는 변경으로 관리사 회원의 일자리 안정과 "당사"의 업무에 지장을 끼친 경우. 이 때 ‘잦은’이라 함은 취소 또는 변경의 비율이 평균보다 50% 이상 높을 경우를 말합니다.
- ③ 회원 자격을 제한, 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시정되지 않을 경우 회원 자격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. 회원자격 상실의 경우 “당사”는 최소 15일 전에 사유와 함께 통보하며 기간 뒤 즉시 회원 등록을 말소합니다.
제8조(회원에 대한 통지)
- ① 약관 변경, 회원 자격 변경 등 중요한 사안에 대해 "당사"는 회원에게 사전에 통지를 합니다.
- ②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사항일 경우 앱 및 웹 사이트 게시판에 게시하는 것으로 대치할 수 있습니다. 단, 개인과 관련된 사안일 경우 개별 통지를 합니다.
제9조(이용요금 결제 및 환불)
- ① 이용자는 “당사”의 결제 시스템을 통해 이용요금을 지불합니다.
- 1. 회원의 신용카드 등의 유효성, 한도, 계좌 잔액부족 등의 사유로 결제가 실패할 경우 미수로 처리되며, 정상 결재가 가능할 때까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.
- 2. 결제에 사용되는 결제 수단은 카드, 계좌이체이며, 결제정보는 법령이 정한 바에 따라 결제 대행사에만 제공되며, “당사”에는 저장되지 않습니다. “당사”의 결제 대행사는 ㈜이지페이입니다.
- 3. “당사”와 고객 회원이 상호 동의 시 현금, 계좌이체 등의 방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. (현금 및 계좌이체 시 당사 수입이 아닌 가사관리사 수입 부분은 현금 영수증, 세금계산서 발행 불가)
- 4. 결제 시점에서 시스템 장애로 인하여, 결제 실패나 지연이 된 경우에는 시스템 정상화가 된 시점에 결제를 진행합니다. 이 때 고객 회원에게 따로 고지하지 않습니다.
- 5. 미수가 발생한 경우에는 결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우렁각시를 탈퇴할 수 없습니다.
- ② 이용요금에는 ‘고객 회원 수수료’, ‘카드 등 이용 수수료’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 관리사 회원에게는 이러한 수수료를 공제한 금액을 정해진 일자에 전달합니다.
- ③ 이용요금과 이용 수수료는 “당사”의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. 변경될 경우 기존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는 사전에 약관에 정한 방법에 따라 공지합니다.
- ④ 매칭이 되었는데도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 경우 이미 결제된 요금을 100% 환불합니다. 단, 이용자에게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는 환불하지 않습니다.
- ⑤ 서비스 취소 시 위약금은 아래와 같이 발생하고 결제금액에서 위약금을 제외한 금액이 환불됩니다.
약관 24시간 이전 취소 시 위약금 없음. 2시간 이내 취소 시 서비스 이용료의 30% 위약금 발생
제10조("당사"의 의무)
- ① "당사"는 법령과 이 약관에 따라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.
- ② "당사"는 “우렁각시”가 가정방문서비스라는 점에 유의하여 개인정보 보호에 만전을 기합니다.
- ③ "당사"는 정기적으로 "회원"에게 당사의 서비스 내용 및 이용 안내를 고지하여 “회원”들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합니다.
- ④ “당사”는 고객센터를 통해 들어온 상담 및 고충에 대해 성실하게 대응하며 그 결과를 서비스 품질개선에 적극 반영합니다.
- ⑤ “당사”는 가맹사, 제휴사와 함께 주민등록등본, 건강진단서를 통해 관리사의 기본 신원 확인에 충실히 임합니다.
- ⑥ “당사”는 관리사 대상의 소정의 기본교육 및 보수교육을 엄격히 지키며 정기모임을 통해 서비스 품질 향상에 노력합니다.
제11조(이용자의 의무)
- ① 회원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“회원”에게 있습니다. 자신의 ID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"당사"에 통보해야 합니다.
- ② 등록시 반드시 약관을 확인하고, 서비스 신청시 반드시 거래 조건과 서비스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. 약관 및 내용과 조건을 확인하지 않아 발생한 모든 손해는 “회원”이 부담합니다.
- ③ 가입 및 서비스 거래에서 정확한 정보를 기재하여야 합니다. 허위 또는 부정한 정보 기재로 인해 본인 또는 타인에게 피해가 발생할 경우 본인이 모든 책임을 지게 됩니다.
- ④ "회원"은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.
- 1. “당사”의 내부 정보와 “우렁각시”의 다른 회원 정보를 해킹 등을 통해 부정하게 취득하는 행위
- 2. 타인의 정보를 본인의 정보로 기재하거나 타인의 ID와 비밀번호를 도용하는 행위
- 3. 다른 “회원”이나 관리사에 대해 근거 없는 비방 또는 인격모독을 하거나 배포하는 경우
- 4. 공공질서, 미풍양속에 저해하는 저작물을 등록 또는 유통시키는 행위
- ⑤ 고객 회원은 귀금속, 현금 등 귀중품을 본인이 아는 안전한 곳에 별도 보관하여 잠금장치를 필히 걸어 두셔야 합니다. 귀중품의 분실 등에 “당사”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제12조(세금 신고 및 증빙)
- ① "당사"는 세금 신고에 참고할 서비스금액에 대한 정산 페이지를 요청하는 관리사 회원에게 제공함으로써 세금 미신고분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
- ② 일반 사업자 등록을 소지한 관리사 회원은 요청에 의하여 "당사"에서 제공하는 정산페이지를 참고하여 국세청 부가가치세 신고 시 누락되지 않게 신고해야 합니다.
- ③ 사업자 등록을 소지하지 않은 관리사 회원은 다음과 같은 안내 사항을 확인하여 세금신고 시 누락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.
- 1.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아도 소득이 있는 관리사 회원을 국세청에서는 사업자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. 전문가와의 상담(관할 세무서 민원실 또는 국세청 126)을 통해서 사업자등록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.
- 2. 상기의 안내를 기준으로 개인이 사업자등록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“당사”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.
- ④ “당사”를 통해 결제된 대금 중 현금 또는 계좌이체의 경우 “당사의 수입”에 해당되는 수수료에 대하여 고객 회원이 요청 시 적격 증빙처리(세금계산서, 계산서, 현금영수증)를 합니다. 다만 관리사 회원에게 지급되는 금액은 “당사의 수입”이 아니므로 제외됩니다.
- ① “당사”의 디자인, 텍스트, 스크립트(script), 그래픽, 회원 상호 간 전송 기능, 우렁각시 서비스에 관련된 모든 상표, 서비스 마크, 로고 등에 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대한민국 및 외국의 법령에 기반하여 “당사”가 보유하고 있거나 “당사”에게 소유권 또는 사용권이 있습니다.
- ② 회원은 “당사”의 사전 승낙 없이 “우렁각시 서비스”를 통해 얻은 정보를 영리 목적으로 사용, 복사, 유통할 수 없습니다.
- ① “당사”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(이사회 및 CS팀 등으로 구성)를 설치·운영합니다.
- ② “당사”는 회원이 제출한 불만사항 및 의견을 우선적으로 처리합니다.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합니다.
- ③ “당사”와 회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회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‧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.
- ①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개인정보보호법, 전자거래기본법, 전자서명법,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및 기타 사회적 관례에 의해 처리합니다.
- ② "당사"는 상담업무를 카카오톡 상담으로 진행하며, 만약 카카오톡을 통해 안내되는 상담 내용을 Wi-Fi 나 PC가 아닌 이동통신망으로 이용할 경우,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카카오톡을 통해 상담을 원치 않으실 경우 고객센터 전화 문의 혹은 앱의 1:1 문의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
- 제1조(시행일) 이 약관은 2018년 10월 16일부터 시행한다.
- [2018년 10월 16일 제정]
- [2020년 6월 26일 1차 개정]
- [2021년 8월 01일 2차 개정]